'위대태껸'의 역사는 곧 태껸의 역사, 한민족 무예의 역사로 오랜기간 축적된 노하우로 실증적인 기술들의 집합체로 호신과 체육적 가치는 물론 교육적인 가치까지 뛰어나다.

위대태껸이란?

위대태껸의 과거 전승자들구한말 마지막 전승자 송덕기 선생님과 스승 임호선생님

1983년 6월 1일 사직동에 살던 송덕기 선생님께서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 택견 예능보유자(위대태껸)가 되었습니다. 위대태껸으로 예능 보유자가 된 송덕기 선생님은 '인왕산 호랑이'라고 불리웠던 임호(林虎) 선생님으로부터 태껸을 전수 받았는데, 그 임호 선생님은 태껸 실력이 범과 같고 어르고 치고 차는 것이 번개와 같으며 당대의 '장안 팔장사'의 으뜸이셨습니다. 또한 한학자 임호선생님으로부터 태껸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들을 접하며 후대에 태껸을 전승하게 되는 배경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sangmookwan.jpg
과거 경무대에 찾아 조언을 주시는 송덕기 선생님

 

 

위대태껸과 위대태껸의 본산은 지금의 세종마을・서촌, 옛 웃대입니다.

위대태껸은 사직동에 살던 송덕기 선생님, 그 스승인 필운동에 임호 선생님, 지금 두 명의 전승자 체부동의 고용우 선생님, 필운동의 이준서 선생님만 보아도 옛 웃대(윗대, 상촌, 상대 그리고 위대)에서 전승되어 온 기예입니다. 한양에는 청계천을 중심으로 북촌과 남촌, 서촌과 동촌, 그리고 아래대와 웃대(위대)가 있었습니다. 인왕산 자락에 있는 지금의 세종마을・서촌(과거 서촌과는 다릅니다) 지역으로 과거에는 위대태껸이 전승되어 온 지역으로 태껸의 발상지이며 뿌리로 많은 학자들이 보고 있습니다. 위대에는 과거 중인과 그 이상의 양반(특히 무반) 계층에 전승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그 만큼 기예가 가진 깊이와 체계가 뛰어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hwanghakjeong.jpg
과거 황학정에서 활동하며 태껸을 전승하시던 송덕기 선생님의 중년의 모습

 

 

이어받은 전승자송덕기 선생님의 두 명의 제자

송덕기 선생님께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태껸을 배웠으나, 그 기예의 폭이 깊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과거 송덕기 선생님도 가까이 사는 임호 선생님에게 맡겨져 매일 같이 훈련과 교육을 받던 무예이었으니까 말이죠. 이 기예를 마지막까지 배운 이는 가까이 체부동에 살던 고용우 선생님이었습니다. 고용우 선생님은 1969년 고등학교 재학시절 송덕기 선생님을 찾아뵙고 태껸에 입문하여 1985년 미국으로 이민을 가실 때까재 배움을 멈추지 않으셨습니다.

 

widaetaekkyeon.jpg
송덕기 선생님과 위대태껸을 전승한 고용우선생님

 

그리고 송덕기 선생님 댁에 가까이 살던 택견 국가전수장학생 이준서 선생님은 송덕기 선생님의 가장 오랜 제자 고용우 선생님과 함께 전승받은 위대태껸을 정리하고 체계를 더욱 단단하게 잡는 작업을 하고 한 분은 국내에서 한분은 미국LA에서 위대태껸을 연구하며 많은 사람들이 위대태껸을 할 수 있도록 오랜시간 연구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끊임없이하여 위대태껸의 가치를 높히고 과거 우리 선인들이 보유한 우수한 문화를 찾고 재조명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