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거주자우선주차 신청 후기 : 서촌에서 주차란?

겨울 옥탑에 신경 쓸 것들이 늘었네요.
2015년 6월 1일
웃대(서촌)의 눈내린 겨울
2015년 6월 1일
Show all

연구의 진행과 취업을 위해 서촌으로 넘어오면서 가장 고생한 것이 있다면 주차였을겁니다.

종로구에서는 거주자 우선 주차라는 제도를 잘 시행하고 있는 듯한데, 부동산에 갔을 때 잠깐 주차했다가 차가 견인되는 사태까지 경험.
당시에는 열이 받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거주자라면 편리할 제도이도 할 것입니다.

이사하고 거주자 주차 신청을 하지 못한 관계로 차를 세워둘 곳을 찾았는데 서촌에서는 주차할 곳 찾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서촌의 성곽을 넘어 무학동으로 넘어가 성벽 아래에 슬쩍 주차하고 몇 주가 흘렀습니다.

며칠 간 동네를 이리저리 쑤시고 돌아다니니 어정쩡하게 주차할 수 있는 곳은 몇 군데 찾았으나
자차인 모닝구 '들쥐'에게 좋은 자리를 선사하고 싶어 거주자 우선 주차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주민센터로 가서 다짜고짜 물어봤는데, 신청은 종로구시설관리공단에서 하고 있었죠.
종로구시설관리공단에서 주차시설 메뉴로 들어가면 공영주차장 항목과 거주자우선주차 두개가 있습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사이트로 들어가면(반드시 IE로 접속하기를 권유합니다!! 오래된 듯한 사이트이기에 타 브라우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신청을 할 수 있고 종로구에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주차를 할 때 사용을 하는 경우도 많아 보입니다.

거주자 뿐 아닌 직장생활로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해당되는 것이죠. 주차는

  • 오전
  • 오후
  • 전일

 

3개 항목으로 주차 방법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여기서 전일로 했죠.차를 끌일이 없고 살기 때문에….

 

 

내자리에 누가 있다면 나도 견인 소환 가능.

 

신청하고 나면 직장을 위한 사람들은 "재직증명서"가 있어야 하고 주민은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할인이나 등록을 위해서는 "차량등록증"도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초본
  • 차량등록증
  • 재직증명서(직장이 종로일 경우, 직장을 위한 주차)

경차 할인 때문인가.. 처음이어서인지 모르겠지만 제출. 경차같은 경우에는 50%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접수기간은 상반기와 하반기가 있고 수시접수가 있습니다.
상반기 하반기에 한다면 아마도 수강신청처럼 진행이 되지 모르겠네요. 

여튼 신청서류를 제출하고 감면과 신청이 끝이 났습니다.

 

그렇게 출력된 거주자우선주차권

 

신청이 끝나고 사이트에서 거주자우선주차권을 출력해서 차를 가지러 성곽을 넘어갔습니다. 힘들어
차를 오랜만에 다시 움직이니 바로 북악스카이웨이를 타고 북악팔각정으로 출발!! 바람 좀 쐬러 갔지요!

 

올랐더니 안개가… 그리고 폰카의 한계

 

올라가니 안개가 껴있었습니다.
더운데 바람은 잘 불어서 그냥 바람만 쐬고 앉아서 일광욕 좀하다가 다시 내려와서 주차할 공간으로 향했습니다. !! ㅋㅋ

 

 

안전하게 주차!! 들쥐도 집이 생겼다. 그래도 사직동 끝자락 송월1길 ㅡㅡ;

 

 

스티커는 두개로 늘었다!!

 

주차하고 집으로 오는데 가까운 거리는 아니었습니다. 그렇지 송월1길이니… 

조심스레 하반기를 노립니다… 신청은 전쟁같겠지만!!

구큰타
구큰타
옛 웃대에 거주하면서 태껸 연구랑 위대태껸연구센터 운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