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한량패 입찰 과정에 대한 기록

2013년 4월 20일 훈련
2013년 4월 21일
김주연 교수님의 수정 사항 E-Mail 내용
2013년 5월 19일
Show all

소마한량패가 서울시 전통무예 상설공연에 입찰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 대해 기록하고 정멤버들이 알 수 있게 하고자 이렇게 남깁니다.

서울시에서는 2013년 전통무에 상설공연 입찰 사업에 기존에 종목별 팀이 아닌 기획사를 통한 입찰을 진행하였습니다. 기획사는 용인대와 거래한 연하나로, 결련택견협회의 MBC, 한국택견협회의 뷰티풀라이프 이렇게 3개의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였습니다.

이글을 쓰는 구큰타가 알고 있는 정보로 기획사별 팀이 있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연하나로 – 국기원 시범단(정통태권도), Y-Kick(창작태권도), 소마한량패(택견)

MBC – WTF[세계태권도연맹] 시범단, 결련택견협회

뷰티풀라이프 – 알 수 없는 단체, 한국택견협회 급조 시범단

이렇게 입찰에 참여하였으며 이 입찰과정은 기획사의 과거 운영 실적과 각 공연단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심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연하나로의 팀 선정에 있어서 ‘용인대학교 동양무예학과 택견전공’의 장경태는 Y-Kick을 통해 이 정보를 알았고 Y-Kick단장(김용재)에게 지원을 부탁하고자 E-Mail을 전송하였습니다. 하지만 연하나로 측에서 과거 대한택견연맹 치우패(용인대학교 택견전공인원 다수 포함)의 구성 인원이 다수 용인대학교 재학 중 학생이라는 점을 알고 있기에 다른 팀을 찾던 중. 같은 용인대학교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던 북새통을 조사하였고 북새통의 졸업생이며 감독 대행으로 활동하던 구큰타에게 연락이 오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수님과 상담을 통해 일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사실, 이런 사업은 소마한량패 구축 이후 2014년에 체계적으로 움직이고자 하였습니다) 연하나로의 요구에 따라 응해여 공연을 사업을 진행하고 연하나로 측과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공연관련 아이템이나 택견에 대한 설명을 PT(프레젠테이션)을 하였고 연하나로가 입찰이 거의 확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획사의 컴플레인으로 번복되어 기간이 미루어졌고 재심사하였지만 택견부분은 소마한량패가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습니다.

소마한량패의 진행에 있어 선수들이 공연의 단원을 겸하는 것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풍물패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 때는 사물(북, 장구, 징, 꽹가리)로 진행이 되지만 앞으로 6월부터는 택견 고증에 맞게 일부 파트에 대해서는 무게있는 공연을 하고자 ‘소리북 장단’으로만 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물패 단원들은 사물놀이 대통령기 대회의 장원 입상자(우승)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사설 공연도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소마한량패가 사업체가 아니기에 기획사 연하나로 와 계약을 할 수가 없어 여러가지 안이 나왔고 올 해 2013년은 용인대학교 산학협력과를 통해 용인대학교 무도공연센터를 설립하여 소마한량패와 MOU체결을 통해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도공연센터의 목적은 무도 공연의 발전과 연구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앞으로 소마한량패와 긴밀한 관계로 진행을 하며 택견공연 뿐만 아니라 한국 무예공연, 한국 무예를 중심으로한 한국문화를 알리는 공연으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소마한량패는 아직 동호회같은 팀이지만 장기적으로 여러가지 수입원에 대한 아이디어와 실행계획을 준비하고 구성하여 2014년 이후부터는 법인 사업체로 발전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공연사업에서는 Y-Kick이상으로 규모가 확대 될 수 있는 조직으로 용인대학교와 긴밀한 협조를 가지며 움직일 것입니다.

각 전공 및 이권개입을 막기 위해 몇 몇 힘있는 교수님들이 무도공연센터장을 하여 팀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막기로 하였으니 큰 걱정없이 소마한량패의 진행사항에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구큰타
구큰타
옛 웃대에 거주하면서 태껸 연구랑 위대태껸연구센터 운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