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얼마 안남았다

MacBook Pro[맥북 프로] 2010 Mid 메모리 업그레이드
2012년 10월 25일
매일 매일 걷기
2012년 10월 29일
Show all

논문 준비

나의 논문은 택견(태껸, 이하 택견)의 초대 예능보유자 송덕기에 관해 찾는 것이었다. 現택견 전수단체의 문제점들과 경기의 통합 난관 등의 이유였다. 지금까지 택견 내적 통합에 관한 문제를 다뤄 온 논문과 경기의 형태를 연구한 것이 많다. 하지만 이것들은 현재 택견 전수단체들의 경기의 형태만 가지고 또는 수련체계만을 가지고 논의를 해왔다.

현재 수련체계, 경기규칙 모든게 다른 시점에서 기준이 되는 것을 찾고 싶었고 송덕기에 대해서 찾아왔다. 학부 때부터 오랜 고민이었다. 송덕기와 그의 직계제자로 알려진 사람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관련된 문헌, 자료, 택견에 관한 것들 학부 때부터 모아왔던 것들과 현재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카더라’ 소식들. 전부 종합하여 아웃라인 프로그램과 서재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리를 해왔다. 또한 관련된 한국역사, 문화, 체육역사, 무도종목 역사들. 프로포잘 하면서 아직도 만족스럽지가 않은데 일하면서 뭐가 그리 매일 2-3시간 잠을 자면서 정리를 해왔다.

현재 난관

석사 논문을 준비하면서 발로 뛰는 논문을 주로 하려 하였다. 그래서 조교도 1년 6개월 근무를 하고 사정을 이야기하고 후임을 구해 그만두게 되었다. 그만두고 작업을 하며 서울, 인천, 부산을 돌아다녔는데 인터뷰를 잡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고 호응 여부와 재확인 작업까지 시간이 많이 흘러버렸다. 현재도 인터뷰의 난제를 겪고 있는데 이 부분이 경험과 기획의 차이인 것 같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인터뷰를 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흐르는 시간과 지금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해야 했었다.

시간이 흐를 수록 일은 안하고 있어 재정적인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는데.. 추후 직업 선택에 있어서 고민을 더 해야 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배우는 중이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또 혼자가 아닌 가장의 입장으로 연구를 한다면 고민을 더욱 많이 해야 앞으로 닥칠 더 큰 문제들을 피하면서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과 가깝게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구큰타
구큰타
옛 웃대에 거주하면서 태껸 연구랑 위대태껸연구센터 운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